코로나19 백신 여권 발급 정보 요약




코로나 백신 여권 발급과 관련된 모든 정보

해외여행을 나갈 때 코로나19 백신 접종 이력과 진단 검사 결과를 증명하는 디지털 백신 여권이 이 조만간 출시될 예정입니다. 질병관리청에서 운영하는 쿠브(coov)라는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한 후 본인 인증을 하면 백신 접종 이력과 진단 검사 결과를 즉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격적인 여행 가능 시기는?

7월부터 50대를 대상으로 백신 접종이 시작되며, 8월부터는 40대 이하의 국민에게 백신 접종이 시행됩니다. 백신 접종 추세에 따라 9월 추석부터는 본격적으로 백신 여권이 활용될 것으로 예측되며, 이 시기에는 해외 여행객들의 숫자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마트폰에 쿠브 앱을 설치하세요.

쿠브 앱이 디지털 백신 여권 기능을 갖추게 되면 본격적으로 트래블 버블 여행 허용 국가로 해외 여행을 떠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쿠브 앱은 향후 백신 접종과 진단 검사 결과 증명에 필요한 외국어 번역 기능도 추가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백신 여권 관련주

보안 솔루션 업체가 백신 여권 관련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해당 관련주는 현재 주가가 급등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1. 라온시큐어
  2. SGA 솔루션즈
  3. 드림시큐리티
  4. 휴네시온
  5. 아이크래프트


Q. 소위 ‘백신여권’의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요?

A. 전자 예방접종증명서는 예방접종 사실을 질병관리청장, 특별자치도지사 또는 시장/군수/구청장이 예방접종사실을 증명하기 위해 발급하는 전자문서입니다.

▶ 소위 ‘백신여권’이란?

아직 전 세계적으로 정한 용어는 아니나, 아래 ①, ②, ③ 중 일부 또는 전부를 통칭하는 개념으로 활용 중
①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증명서
② PCR 음성확인서
③ 코로나19 확진 후 회복증명서 중 일부

Q. 앞으로 전자 예방접종증명서는 어떻게 활용되나요?

A. 최소한의 개인정보만 공개하여 전자출입명부 방식과 동일하게 QR로 간편인증이 가능하게 됩니다. 또한, 예방접종완료자*의 자가격리 면제 및 요양병원·시설 내 면회 허용 기준 관련하여서도 5월 5일부터 시행될 예정입니다.

▶ 예방접종완료자가 ①확진자와 밀접접촉한 경우, ②출국 후 귀국한 경우 PCR 검사 결과가 음성이고, 증상이 없는 경우 등에 한해서 자가격리 면제(능동감시대상자로 조정)
• 단 변이바이러스 유행국가에서 입국한 경우에는 14일간 시설 또는 자가격리 실시
▶ 요양병원·시설 내 입원 환자, 면회객 중 한쪽이라도 2차까지 백신 접종을 완료한 경우 대면 면회 허용(’21.4.29. 기준)
* 예방접종완료자: 백신 별 권장 횟수를 국내에서 모두 접종한 후 2주가 경과된 사람

* 전자 예방접종증명서의 법적근거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27조제1항에 따라 발급되고 있으며, 같은 법률 제27조제3항에 따라 예방접종증명서를 전자문서를 이용하여 발급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전자 예방접종증명서의 발급 및 인증 어플리케이션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애플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