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암호화폐 시세 및 전망




비트코인
Bitcoin
중앙은행 없음
사용국 엘살바도르(표준)
전 세계(비공식)
분류 암호화폐
최초 발행일 2009년 1월 3일
개발자 사토시 나카모토
기호 BTC
현재 발행량 18,770,650.00 BTC
최대 발행량 21,000,000 BTC
시가총액 858조 1761억 (KRW)

 


 

 

암호화폐 비트코인의 가격이 최고가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이에 앞서 중국 당국의 강력한 규제로 힘이 빠지는 모습을 보였지만 미 증권거래위원회의 비트코인 ETF 승인에 대한 기대감이 상승 가격의 불씨를 지폈습니다. 향후 전망도 매우 긍정적입니다. 

 

 

비트코인 ETF 승인

암호화폐 매체의 보면, 최근 비트코인 가격은 개당 7900만원까지 정점에 이르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7월에만 3만달러 아래로 떨어져 다소 위험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중국 중앙은행이 가상화폐 거래는 모두 불법 금융활동이라고 발표한 것이 직접적인 원인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SEC의 비트코인 ETF 승인 기대감을 리드하고 있습니다. 코인데스크는 자산관리회사가 신청한 비트코인 ETF를 SEC가 승인했습니다. 도한 18일부터 거래가 시작됩니다.

 

세계 최대 시장인 미국 증시에서 비트코인 ETF가 거래되면 비트코인 투자가 크게 늘어 가격이 상승할 것이라는 기대가 나오고 있습니다. 다만 이번에 승인되는 ETF가 현물이 아닌 선물에 투자하는 상품인 만큼 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전문가 전망은 긍정적

10월 들어 시장이 급속히 상승하자 향후 분위기에 대한 장밋빛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우선 전반적인 약세장을 벗어났다는 게 전문가들의 중론입니다. 비트코인이 내년 초 10만달러(약 1억2000만원)까지 반등할 것으로 내다봤습다. 블룸버그 인텔리전스도 비트코인이 연내에 10만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최근에는 연내에 10만달러를 넘어 그 이상까지 성장할 수 있습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등락세가 강한 패턴을 보이고 있는 것이 직접적인 원인입니다. JP모건체이스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기관투자가들은 인플레이션 헤지 수단으로 금보다 비트코인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앞서 5월에 발표한 보고서에서는 비트코인이 14만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비트코인 가격이 2017년 이후 대체로 10월에 반등하는 패턴을 보여 온 것도 호재입니다. 2018년을 제외하고 매년 반복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투자자들이 이런 추세를 의식해 10월이면 매수세를 유발하는 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신중론

아직 상승세를 단정하기는 성급하다는 시각도 있습니다. 암호화폐 애널리스트인 렉트 캐피털은 비트코인은 아직 약세가 끝났다고 할 수 없을 정도로 큰 폭으로 하락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하지만 렉토 역시 다시 상승하면서 본격적인 상승세가 펼쳐질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제이미 다이먼 글로벌 투자은행 CEO는 비트코인을 사기 위해 돈을 빌리는 사람은 바보라며 사람들은 비트코인에 대해 너무 많은 시간을 낭비합니다고 지적했습니다.

 

 

대한민국 암호화폐 거래소 (바로가기)

빗썸 업비트 코인원 코빗

 

업비트(UPbit)

카카오스톡이 운영하는 가상화폐 거래소 업빗은 2017년 10월 오픈베타를 시작했으며 거래대금은 2021년 현재 국내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정식 론칭과 함께 Bittrex와 제휴 관계로서 주요 마켓(BTC, ETH, USDT)의 거래량을 공유했습니다. 2018년 1월 15일 자사 원마켓의 거래량이 비트렉스와 별도로 코인마켓캡(Coinmarketcap.com)으로 출시되었으며, 당시 세계 1위 거래소였던 바이낸스를 제치고 원마켓 거래량만으로 세계 1위를 차지하는 대박을 이루었습니다. 공식적으로 2019년 10월에 Bitlex와 제휴를 종료하고 끝장토론을 종료했습니다. 보유하지 않았던 암호화폐를 판 혐의로 사기죄로 압수수색을 당했습니다.

 

빗썸(Bithumb)

한때 세계 1위 거래량을 차지하기도 했지만 후발 주자의 업비트에 다소 뒤진 듯 최근 상장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외국인 대상으로부터 빗썸 글로벌(전 세계 거래 총액 40위)을 떼어내어 거래량이 분리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거래량만으로 전세계 거래 총액 20위 이내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018년 빗썸 경영권 인수를 추진하던 BXA 컨소시엄에서 발행한 토큰 판매와 관련하여 빗썸 코리아와 빗썸 홀딩스 의장을 사기 혐의로 고소하여 압수수색을 당했습니다.

 

코인원(Coinone)

뛰어난 UIUX, 유용한 Pro-Chart 및 실시간 채팅 기능을 갖춘 암호화폐 거래소로서 보안에 대한 신뢰도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실명계좌를 수령한 거래소중 유일하게 마진거래를 지원하며 현재 서비스는 종료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이전과는 달리 공격적인 상장을 진행하고 있으며, 상장 토큰이 많아지면서 Main, Growth 마켓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코빗(Korbit)

대한민국 최초의 암호화폐 거래소로서 국내 4대 거래소가 항상 언급되고 있으나 불편한 UXUI와 상장된 토큰의 수가 적어 이용자는 중소형 거래소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한때 신한은행 입금지연제의 영향으로 거래소 기능이 거의 상실되면서 고객이 대거 이탈하기도 하였습니다. 코인힐스 거래소 거래량 기준으로 국내 중소형 거래소가 코빗 거래량을 추월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4대 거래소는 실명계좌 발행 거래소로서의 의미가 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