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예방 접종의 부작용과 주의사항





COVID-19 백신이 안전한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모든 COVID-19 백신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엄격한 보호가 시행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와 국가 규제기관으로부터 검증을 받기 전에 COVID-19 백신은 임상시험에서 엄격한 검사를 받아야만 충족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모든 백신이 그렇듯이 세계보건기구(WHO)와 규제 당국은 COVID-19 백신의 사용을 지속적으로 감시해 백신을 받는 모든 사람이 안전하게 보관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있다.



COVID-19 백신의 부작용은?

다른 백신과 마찬가지로 COVID-19 백신은 낮은 등급의 발열이나 주사 현장에서 통증이나 붉어지는 등 가벼운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백신에 대한 반응은 대부분 온화하고 스스로 며칠 안에 사라진다. 더 심각하거나 오래 지속되는 부작용 백신은 가능하지만 극히 드물다. 백신은 희귀한 부작용들을 감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감시된다.

  COVID-19 백신에 대한 보고된 부작용은 대부분 약한 정도에서 중간 정도 그리고 짧게 지속되었다. 그것들은 열, 피로, 두통, 근육통, 오한, 설사, 주사부위의 통증 등을 포함한다.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가능성 백신 접종은 특정 COVID-19 백신에 따라 다르다.




COVID-19 백신과 알레르기 반응의 연관성은?

WHO는 COVID-19 백신을 접종한 소수의 사람들에게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에 대한 보고를 알고 있다.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은 잠재적이지만 어떤 백신으로도 드물게 나타나는 부작용이다. 백신의 이전 투여량 또는 백신의 알려진 구성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의 이전 경험과 같이 알려진 위험이 있는 사람은 예방 조치를 취해야 할 수 있다.

COVID-19 백신 사용은 국가 당국과 WHO를 포함한 국제기구가 면밀히 감시하여 예상치 못한 부작용을 포함한 심각한 부작용을 탐지할 것이다. 이를 통해 우리는 임상 시험 중 검출되지 않았을 수 있는 COVID-19 백신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 또는 기타 심각한 부작용의 특정 위험을 더 잘 이해하고 관리하여 모두에게 안전한 예방접종을 보장할 수 있을 것이다.



예방접종을 받은 사람이 감염될 가능성이 있는가?

몇몇 COVID-19 백신은 높은 수준의 효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100% 보호되는 백신은 없다. 이에 따라 COVID-19 예방접종 후 예상대로 보호기능이 발달하지 않은 사람이 적은 비율일 수 있다.

백신의 특정한 특징 외에도, 사람의 나이, 그들의 기본적인 건강 상태 또는 COVID-19에 대한 이전의 노출과 같은 몇 가지 요인들이 백신의 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다른 COVID-19 백신의 면역력이 얼마나 지속될지 아직 모른다. 그렇기 때문에 COVID-19 백신이 출시되기 시작하더라도 물리적인 거리감, 마스크, 손씻기 등 효과가 있는 모든 공중보건 조치를 계속 사용해야 한다.


임산부, 임신 예정자, 수유 중인 산모들이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안전한가?

우리가 이 백신들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을 근거로 볼 때, 우리는 임산부 예방 접종의 이점을 능가하는 위험이 있을 것이라고 믿을 만한 특별한 이유를 가지고 있지 않다. 임신으로 인해 여성들에게 심각한 COVID-19의 위험이 더 높은 반면, 임신 중 백신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는 데이터는 거의 없다.    

COVID-19 백신이 모유 수유를 통해 배설될 수 있을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다. 최선의 행동 방향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모유 수유의 발달과 건강상의 이점이 COVID-19에 대한 면역의 산모의 임상적 필요성과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세계보건기구는 예방접종 후 모유 수유를 중단할 것을 권고하지 않는다.